사업 계획 없고 민주평통과 중복 & 행복위, 개정안 ‘평화’ 삭제 의결 & 정하영 시장 역점시책 무산...

김포시의회 전경.
김포시의회 전경.

남북 화해 무드 속에 김포시가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며 김포문화재단 명칭을 ‘김포평화문화재단’으로 변경하려던 계획이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특히 명칭 변경 계획은 정하영 시장의 역점시책 중 하나다.

2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한종우 위원장은 조례안 심의에서 집행부가 ‘김포문화재단’을 ‘김포평화문화재단’으로 기관 명칭 변경을 골자로 상정한 ‘김포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재단 명칭을 기존 명칭으로 되돌리는 ‘평화’를 삭제, 수정 의결했다. 이는 사실상 부결을 의미한다.

신명순 의장은 “문화재단이란 명칭이 보유한 고유의 가치를 훼손하고 평화와 관련해 무슨 사업을 할건지 구체화하지 못한 채 막연히 재단 명칭만을 변경하려 한 단순한 접근”이라고 질타했다.

이날 심의에서 대다수의 행정복지 위원들도 조례안을 두고 집행부의 의도와 배경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김인수 의원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은 구별돼야 하고 평화와 관련된 사업들은 주로 중앙정부가 추진해야 할 역할이라 ”며 “지방정부는 시민이 안고 있는 현안과 욕구, 인프라 구축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유영숙 의원 역시 “오랫동안 지속돼 온 문화재단이 자칫 시민들은 평화문화재단이 새로 신설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며 “특히 문화는 모든 부분을 포용하는 개념인데 평화가 이를 훼손할 수 있고 문화가 평화에 속하는 하위개념이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계순 의원도 “평화문화에 이념은 있는가”라면서 “모든 시민이 전쟁없는, 분쟁없는 삶이 평화일텐데 이것도 문화다. 문화로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밖에 재단 사업의 중복 논란과 사업계획의 부재도 도마에 올랐다.

오강현 의원은 “시가 민주평통에 지원키로 한 조례에도 나와 있듯이 ‘평화’를 주제로 민주평통이 하고자 하는 일을 재단도 하는 중복과 상충의 우려가 있다”며 “한 지역에서 다른 기관이 같은 개념의 사업을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하관 경제국장은 “기존 문화업무에 평화업무를 추가하는 것일 뿐, 문화와 평화는 독립적으로 각각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명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문화재단의 명칭변경은 대부분의 의원들이 부정적이었다”며 “사업의 중복성과 문화재단 고유의 목적이 평화에 치우쳐 변질될 우려와, 구체적 사업계획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수정 의결했다”고 밝혔다.

* 본 기사는 경기신문 천용남 기자와의 업무제휴로 김포매일에 보도됐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