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쎌바이오텍’ 대표 갑질 논란, 등수 매기는 ‘복불복’ 워크숍 강행... 꼴등 조 직원 400㎞ 자전거타기도

김포의 한 중견기업 대표가 직원들에게 과도한 체력훈련을 시키거나 자신의 취미를 강요하는 등 ‘갑질’ 논란을 받고 있다.

28일 유산균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쎌바이오텍 직원 등에 따르면 쎌바이오텍 정모 대표는 ‘벤처 정신’과 ‘헝그리 정신’을 교육한다며 팀장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매년 12월 26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워크숍을 열었다.

직원 등에 따르면 워크숍은 직원 5∼6명이 조를 이뤄 30㎞에 육박하는 구간을 걷는 것으로 시작된다. 

직원들은 해당 구간에서 지정된 명소 10여 곳을 들러 ‘인증사진’을 촬영해 보고해야 하며, 숙소 도착 순서에 따라 숙소 크기와 저녁 식사 음식도 달라진다. 

1등 조에게는 좀 더 큰 숙소와 한우를 주는 반면 꼴등 조에게는 작은 숙소와 라면을 주는 식이다.

워크숍에서 최종 1등을 하면 해외여행권이 주어지지만, 꼴등을 하면 명절 당직이 부여되는 등 상벌이 극명하게 갈리는 탓에 직원들은 워크숍에 목을 맬수 밖에 없다.

이 기업은 일반 직원들에게 비슷한 내용의 워크숍을 1년에 1∼2차례, 영업부서 직원들에게는 매달 1차례씩 참여케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워크숍 꼴등 조 직원들이나 신입직원 등을 불시에 불러 300∼400㎞에 달하는 자전거 라이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 A씨는 “한 팀장은 무릎에 물이 찼는데도 워크숍에 참여해야 했다. 이는 직원들에 대한 갑질”이라고 토로했고, 직원 B씨는 “대표가 예고 없이 자전거 라이딩을 가자는 탓에 직원들은 항상 자전거와 라이딩 복장을 늘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라이딩을 마치면 밀린 일을 처리해야 해 어쩔수 없이 야근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워크숍 내용에 대해 불만이 있을 수도 있지만 찬성하는 직원도 있다”며 “자전거 라이딩은 취미가 같은 특정직원들과 하는 것이지 강요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 본 기사는 경기신문 천용남 기자와의 업무제휴로 김포매일뉴스에 보도됐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