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향한 발걸음 빨라지고 있는 김포시 ...주민투표로 의견 묻는다

김병수 김포시장(왼쪽)이 20일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을 만나 김포-서울시 통합을 위한 주민투표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김포시청)
김병수 김포시장(왼쪽)이 20일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을 만나 김포-서울시 통합을 위한 주민투표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김포시청)

김포시가 연일 서울 통합 추진을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지난 20일 김병수 시장이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과 만나 서울특별시와의 통합을 위한 관할구역 변경 주민투표 실시를 공식적으로 건의했다.

이에 시는 건의문에 ▲김포-서울 통합 관련 주민여론조사 결과 ▲김포시의회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률안 찬성 결의안’ ▲행정구역 변경 실태조사 등을 함께 담아 제출했다.

이에 앞서 주민투표는 지난달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목적으로 국회에 발의된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적 절차다.

지방자치법상 지방자치단체 관할구역을 변경할 때는 주민투표나 관계 의회 의견 청취를 거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김포시는 서울시 편입을 통해 생활권 및 행정구역이 일치될 경우 김포시민 편익 증진은 물론, 김포의 가용지를 활용한 서울시와의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시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BRT사업 추진 등 교통여건 개선에 더욱 속도가 붙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경쟁력이 상승할 것으로도 기대를 모우고 있다.

이와 관련 김병수 시장은 “김포 서울 통합 주민투표는 서울 편입을 위한 본격적인 행정절차의 시작이라”며“경기도가 남·북도 분리를 추진하면서 김포시는 오갈 데 없는 섬이 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에 하루빨리 주민투표가 이뤄져 시민들이 원하는 대로 편입이 실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주민투표를 과거 사례와 같이 ‘김포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할 것과 내년 4월 10일 총선을 감안해 2월 초까지 마무리되도록 의견을 전달했다”고 덧 붙였다.

한편 김포시는 권역별 주민간담회와 분야별 단체간담회를 열어 꾸준히 의견을 수렴 중이며, 최근에는 도시·교통·행정 전문가들과 서울 편입 토론회에서 도출한 체계적인 분석자료를 시민들에게 제시하는 등 서울편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