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 필요성에 공감하며 적극 검토해 지원할 것”

김병수 시장이 지난달 28일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현안사항을 건의했다.(사진=김포시청)
김병수 시장이 지난달 28일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현안사항을 건의했다.(사진=김포시청)

김병수 시장이 지난달 28일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 경기도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위원장을 만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노선협의 및 예타면제 협조 등 현안사항을 건의했다.

김 시장은 “지난해 11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지자체간 합의 이후 현재 대광위가 주관하고 있는 노선협의 등에서 경제적 타당성(b/c)이 높은 김포시 노선(안)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정부는 현재 신도시 조성시 ‘선(先)교통-후(後)입주’를 강조하고 있다. 지하철5호선 김포연장이 콤팩트시티 입주보다 늦어질 경우 혼잡률 280%의 골드라인 만으로는 ‘선교통’ 원칙을 유지할 수 없다. 이에 김 시장은 빠른 노선확정과 예타면제, 김포시민을 위해 경기도가 적극 지원해줄 것을 요청한 것.

또한, 50만 대도시 진입에 따른 도의 사무권한 이양에 따라 김포시 내·해수면 관리에 필요한 다목적 행정선 도입도 요청했다. 김포시는 그동안 막혀있던 한강 철책 제거와 수상교통 도입 등 한강을 김포시민에게 돌려주고자 하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행정선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도 일산대교 무료화, 김포-고양연결 향산대교 건립, 도로확장 등 시민의 교통 및 생활편의와 직결되는 굵직한 문제들을 건의하고 경기도가 함께 해결해 줄것을 요청했다.

김동연 지사는 “김포시의 서울지하철 5호선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김포시의 현안사항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여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