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민간어린이집→국공립 전환 첫 사례

김포시가 기존 민간어린이집을 시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가 기존 민간어린이집을 시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1일 ‘김포시립 아이꿈터 어린이집’을 개원했다. 

이번 시립 어린이집 개원은 기존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의 국공립어린이집 의무 설치에 의한 신규 확충 방식이 아닌, 기존 민간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한 첫 사례다.

시는 접근성이 우수한 공동주택 내 민간어린이집을 부모 선호도가 높은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함으로써 구도심과 구 공동주택에 국공립어린이집을 균형 있게 배치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기존 민간어린이집 원장들과 협력하는 ‘지역 상생 연대’로 공보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는 입장이다.

‘시립 아이꿈터 어린이집’은 총면적 225㎡ 규모로 보육정원은 50명이다. 환경친화적 보육 환경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지속적인 컨설팅과 교직원 교육 등 양질의 공보육 환경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

시는 현재 국공립어린이집 54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공동주택 민간어린이집 2개소를 국공립으로 전환 설치할 계획으로 현재 모집 공고 중이다.

전환 대상으로 선정된 어린이집에는 리모델링 공사비와 기자재 구매비 지원, 입주민 자녀 70% 우선 입소, 기존 원장 운영권 보장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시 관계자는 “공보육의 양적 성장을 넘어 아이·부모·보육교사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보육 환경의 질을 높이고자 탄탄하고 세밀하게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김포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