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개원 열흘 지나...의장단·상임위원장 배분 두고 대립

11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217회 5차 임시회 (사진 김포시의회)
11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217회 5차 임시회 (사진 김포시의회)

제8대 김포시의회가 임기 시작 열흘이 지났음에도 원구성 협상에 실패해 개원조차 못하고 있다. 전·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팽팽히 맞서고 있어서다. 

시의회는 이번 6.1 지방선거를 통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7명 동수로 구성됐다. 지난 7대에는 민주당이 시의회 과반 의석을 확보, 전·후반기 의장을 모두 차지했다.

하지만 이번 제8대는 3선 2명, 재선 2명 등 다선 시의원들이 대거 포진한 국민의힘이 전·후반기 의장을 모두 맡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행정복지위원회, 도시환경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 등 3개 상임위 위원장을 전반기 2석, 후반기 1석을 가져가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여당인 국민의힘에서 전·후반기 의장을 맡는 만큼 전·후반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은 전반기 2, 후반기 2개를 요구하고 있다.

의장 선거를 위해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17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가 11일 오전 10시에 열렸으나 민주당 의원 전원이 불참해 정족수 미달로 정회됐다. 정회는 5번째다.

시의회 회의규칙에 의장 선거는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 투표로 당선자가 결정된다. 득표수가 같을 때는 최다선의원-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

국민의힘은 동수라 하더라도 선수와 나이에서 유리하다. 투표에서 같은 수가 나와도 다선, 연장자 후보가 선출되는 규정에 따라야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측은 “의원은 의회 내에서 논의해야 된다. 타협이 안 되면 조례로 하는 게 기본이다. 그래서 만들어 놓은 게 조례”라며 “의장단 구성을 위한 임시회를 열고 참여해서 표결에 참여하면 되는 게 원칙”이라고 강조하면서 “의장단을 먼저 뽑고 상임위를 2개를 가져갈지 1개를 가져갈지는 추가적으로 논의하자”고 했다.

또한 “초선 의원들의 당연한 권리인 방 배정을 막을 권한이 재선 삼선 의원에겐 없으며, 의회에서 방 배정을 못 받아 겉돌고 있는 초선 의원들께도 큰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민주당 측은 “조례, 회의규칙 등을 이행하기 전에 여야 교섭이라는 게 있다. 당 대 당 교섭을 해서 고양시도 동수인데 상임위 5개를 의장이 상임위 2개, 부의장이 상임위 3개로 협의를 했다. 사실 의회의 모든 권한은 의장이 갖고 있어 하남, 경북 등도 동수일 경우 대부분 이렇게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운영위는 상설 상임위일 뿐, 상임위로 보기에는 어렵다. 운영위까지 포함한 상임위가 3개인데 그걸 굳이 의장단과 따로 나눠야 되냐”면서 “원래 업무 보고일이 13일 인데 의장단 임시회 따로 하고 하루 또 잡아서 상임위 따로 하고 그럴 필요가 없다. 이것만 합의되면 일사천리로 당일 날 오전에 두드리고 오후에 상임위는 각자 당별로 상임위원과 방 배정하면 하루에 다 끝날 수 있는 일”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시의회 원구성을 둘러싼 잡음에 대해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사상 초유의 경제위기에 직면했다는 우려가 커지는데도 시의원들은 한가하게 자리다툼이냐는 시민들의 비난도 빗발치고 있다.

사우동에 거주하는 시민 A씨(남, 59세)는 “선거 땐 시민만 찾더니, 인플레로 먹고 살기도 힘든데 자리다툼이나 하라고 뽑아준 줄 아냐”면서 “서로 양보해서 타협점을 찾아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