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대부분 건폐장 이전 반대 입장...시민사회 뜨거운 논란 예상...

3일 김포에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관련, 자유한국당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의원이 한강신도시 구래동 지역구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용역결과를 설명하고 있다.(사진=천용남기자)
3일 김포에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관련, 자유한국당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의원이 한강신도시 구래동 지역구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용역결과를 설명하고 있다.(사진=천용남기자)

서울지하철 5호선이 김포에 연장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는 5호선 연장(김포한강선)에 대한 용역 결과 경제적 타당성(B/C값 0.9 이상)이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는 자유한국당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국회의원(김포·을)이 3일 김포한강신도시 구래동 지역사무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하지만 이 용역결과는 서울시 건폐장의 김포 또는 인천 서구 이전을 전제로 진행된 것이어서 앞으로 건폐장 이전을 둘러싼 시민사회의 뜨거운 논란이 예상돼 정치권 시민사회 등 풀어야 할 숙제가 관건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날 홍철호 의원은 “김포시가 5호선 관련 용역을 실시한 결과 B/C값이 0.9~1 구간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만 이같은 용역 결과는 건폐장 이전을 전제로 한 것이므로 김포나 인천 검단이 건폐장을 받지 않으면 B/C값은 0.9 미만으로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홍 의원은 “만약 그렇게 되면 내년 '2020년 광역철도망구축계획'에는 5호선 연장이 반영될 수 없고, 김포에서 택지개발 등 각종 개발사업이 진행돼 B/C값이 오르기를 기다려야 한다. 다음 번 2025년 광역철도망계획 수립 때까지 최소 5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홍 의원은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위원장으로부터 지난 7월~8월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에서 B/C값이 확보되면 5호선 연장안을 9월 예정인 대광위 기본계획 발표 때 반영해 주겠다는 약속을 받은 바 있어 대광위 기본계획에만 포함되면 행정적으론 5호선 연장사업이 순탄하게 진행되리라고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홍 의원은 “현재 국토부에서도 광역교통 관련 용역을 진행 중이므로 아마 오는 11월쯤 결과가 나올 예정인데 김포시의 용역 결과를 거기에 반영시키는 게 국회의원으로서 제가 감당해야 할 남은 숙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끝으로 홍 의원은 “이제는 5호선 연장과 관련해 1만5천여평 규모의 건폐장 문제를 공론화할 필요가 있기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며 “시민 대부분 건폐장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폐장 이전을 거론하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니지만 김포시와 인천 서구의 남은 역할은 건폐장 이전 문제를 공론화하고 이를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해 나가는 것”이 숙제라고 덧 붙였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