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 포스코건설측과 메리츠금용증권 배제 요구... 두 업체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 토지계약 등 모든 협의 불응...

김포도시공사가 추진한 한강시네폴리스개발 민간사업자 공모가 조건 등에 있어 잇따라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사업지역 토지소유주 260여명이 메리츠금융증권과 포스코건설의 사업참여 배제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집단으로 김포시에 제출해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포스코건설측은 현 민간사업자가 토지보상을 코앞에 두고 막바지 협상을 벌이는 과정 돌연 책임준공자 자격을 철회, 결국 사업이 파국을 맞았고 메리츠금융증권은 PF를 맡았던 금융사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25일 시와 사업지역 토지주 등에 따르면 이들 토지주들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지난 24일 집단 진정서를 시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메리츠금융증권과 포스코건설이 최근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만약 시네폴리스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두 업체가 선정되면 토지계약 등 모든 협의에 불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가 지난 2017년 7월, 2018년 2월, 2018년 7월 등 주민들과 했던 세 차례의 보상금 지급 약속을 어기는 바람에 사업 장기화로 이어져 주민 피해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 주민들은 “매번 업체 말을 믿고 기존 사업시행자와 계약서를 작성하고 주변 혹은 타 지에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토지, 건물 등을 계약했다”면서 “하지만 협의율 등을 핑계로 결국 보상금 지급이 무산되면서 주민들은 자금 압박에 엄청난 고통을 겪어야 했고 이는 아직도 진행중”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이들 두 업체가 다시 이 사업에 참여한다면 이같은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은 아주 크다. 우리 주민들이 다시 이런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까 걱정이 앞선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 260여명의 주민들은 지난 상황의 반복을 막기 위해 포스코건설과 메리츠금융증권이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절대 반대하며 혹여 두 회사가 우선협상대상자가 돼 사업에 참여할 경우, 협의계약 불응은 물론 사업에 일절 협조하지 않을 것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당시 사업이 어렵게 된 원인은 민간사업자가 건설사에 약속했던 주민동의율을 받지 못해서 건설사가 사업성, 리스크 등을 고려해 사업 불참을 결정한 것이었다”며 “그들이 선정될 지는 선정위원회를 거쳐 봐야 알겠지만 그들이 선정된다 하더라도 종전과는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민들을 잘 설득해서 정상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