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권역별 노동시장 및 전략산업과 연계해 상시수요조사 활성화 추진...

‘경기도 대표 고용거버넌스’ 경기도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올해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으로 4천400여 명의 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또한 경기지역 혁신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에 적합한 일자리 양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22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올해 첫 경기도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이 같이 합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공동위원장(이화순 행정2부지사, 조용이 경기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용목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의장)을 비롯한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년 추진성과를 발표하고, 올해 운영계획 및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인력 및 교육훈련 수요를 조사해 도내 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구성된 일종의 고용정책 거버넌스다.

지난해 위원회는 10인 이상 300인 미만 기업체 대상 정기수요조사 및 지역 전략산업 중심 상시수요조사를 통해 인력·훈련 수급조사를 강화했다. 더불어 분과위원회, 인력양성협의체, 일자리창출협의체 등 운영을 통해 기존 ‘인력양성’에서 ‘일자리 사업 주체’로 역할을 확대하며 거버넌스 역할을 강화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실시한 성과평가 결과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지난해 실시한 도내 인력 및 훈련 수급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을 담당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6개 공동훈련센터를 선정, 총 120개 과정 4,434명을 교육할 예정이다.

아울러 매년 지역인력양성계획 수립을 위해 실시하는 인력·훈련 수급조사에 산업 동향 및 노동시장 전망 등을 반영해 향후 인력 수요 방향성을 제시하고, 산업별·권역별 주요 이슈를 기반으로 상시수요조사를 실시해 훈련과정과 연계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또한 지역·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지역일자리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경기지역 혁신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결의했다.

그 일환으로 「지역의 산업발전을 통한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2019년 신규 프로젝트 「지역·산업 연계 청년 내 “일” 만들기」 등의 추진을 통해 지역 맞춤형 일자리 만들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지금 가장 중요한 현안은 바로 일자리”라며,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좋은 일자리가 더 많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