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시장 체제 출범하며 도입 & “주요 사업계획 또 다른 결정권자” 한종우 시의원, 역할에 우려 제기...

김포시가 정하영 시장 체제의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도입한 ‘정책자문관’을 놓고 옥상옥(屋上屋)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정책자문관은 시장 직속으로 주요 사업계획의 검토 및 협조 등 내부 절차상 최종 결정과정에 ‘제2의 결정권자’라는 지적이 일자 결국 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정책자문관의 역할이 도마위에 올랐다.

27일 김포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25일 제190회 시의회 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의 행정과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한종우 위원장(자유한국당)은 정책자문관의 역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한 위원장은 “시장의 주요 사업에 대한 정책결정 의지에 대해 의구심이 많다. 정책자문관의 역할이 무엇인지 외부에서 우려하는 바가 크다”고 지적한 뒤 “정책자문관이 또 다른 결정권자 역할을 한다는 외부의 시각이 있다”며 “김포시의 중요 정책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시장에게 전달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조성춘 행정과장은 “자문관들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시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챙기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8월 제4회 김포시 지방임기제공무원 채용 공고를 거쳐 정하영 당선인 인수위원회인 ‘김포시 민선 7기 시민행복출범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A씨를 정책자문관으로 선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정책자문관의 이력서에 최종학력이 누락되는 등 채용과정과 임용에 따른 자격, 경력조회 등에 대한 의구심이 공직사회와 시의회 안팎에서 나오고 있어 정책자문관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또 최근 시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도 한 네티즌이 시의 자문관제 운영 전반에 대해 질의한 글이 올라 눈길을 끈다.

이 네티즌은 시가 자문관 4인(정책, 평화안보, 공보, 교육)을 지정한 법령 근거와 역할은 무엇인지, 보수 지급여부, 자문관 운영과 관련한 편성 예산 총액과 항목별 예산 등에 대해 조목조목 시에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 본 기사는 경기신문 천용남 기자와의 업무제휴로 김포매일뉴스에 보도됐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