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처분 이력있는 111개 폐기물처리업체 세심하게 들여다본다....

김포시 단속반원들이 관내 폐기물 사업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 단속반원들이 관내 폐기물 사업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가 관내 방치된 폐기물 발생이 우려되는 주요 폐기물처리업체에 대해 특별점검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점검은 14일부터 24일까지 경영상태 부실 업체 및 보증보험 가입 폐기물 재활용업체를 비롯해 최근 3년간 행정 처분 이력이 있는 폐기물처리업체 중 관내 111개소를 대상으로 단속하게 된다.

14일 시에 따르면 최근 허용보관량을 초과해 보관한 폐기물처리업체 등에서 잇따른 화재사고가 발생 하고 있는 무허가 폐기물 처리업체가 임대 토지 및 창고 등에 폐기물을 불법적으로 방치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며 환경부에서 방치·불법투기 폐기물 근절대책(18.11.29.)을 발표한 점 등이 이번 점검 계획을 수립한 배경이다.

이에따라 시는 폐기물처리업 허가 사항 일치 및 처리시설 정상가동과 폐기물의 허용보관량 준수 및 허가부지 외의 장소에 폐기물을 보관하는지와 방치폐기물처리 이행보증보험 가입 여부 확인 등이며, 폐기물의 허용보관량 준수 및 보관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이번 점검에서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지도해 즉시 시정토록하고, 주변 환경오염 등 주요 점검사항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규에 따라 강력한 행정처분 및 사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김포시 김동수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방치폐기물 발생 우려사업장 특별점검을 통해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폐기물의 무단 방치 및 화재사고를 사전에 예방함과 동시에 폐기물처리업체들이 자체적으로 관련법규 및 처리기준을 준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점검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