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김포시장이 겨울철 폭설 관련 종합대책과 현장을 점검하고 선제적 대응을 강조했다.

정 시장은 27일 오전 열린 ‘2018년 겨울철 대설 종합대책’ 회의에서 “사전 점검과 대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선제적 대응을 위한 거점 확보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김포시 안전총괄과장, 도로관리과장, 교통개선과장, 공보담당관, 복지과장, 농정과장과 김포경찰서, 김포소방서, 한국전력김포영업소 등 유관기관 담당자가 참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적설일수는 17.1일로 증가 추세여서 올 겨울도 폭설에 따른 재난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김포시는 ‘사람 중심의 대설 대응 체계 구축’을 목표로 대책을 준비해왔다.

이날 대책회의에서 김포시는 ▲한 발 앞선 상황대응, ▲인명피해 제로화, ▲교통불편 최소화, ▲신속한 구호 및 지원, ▲시민참여 홍보 등 사람중심의 폭설피해 예방대책을 밝혔다.

김포시는 한 발 앞선 상황대응을 위해 기상상황 등을 기준으로 비상근무를 단계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예비특보 단계부터 비상근무에 들어가고, 주의보(24시간 적설 5cm 이상) 78명, 경보(24시간 적설 20cm 이상) 513명, 비상사태 1,069명 등 단계별로 직원을 투입한다.

또 교통정보 CCTV를 활용, 적설현황을 신속히 파악해 위험상황을 전파하고 피해우려 현장 확인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특히, 시는 올해부터 걸포동 제설창고 외에 월곶면 공영차고지에 북부 제설 전진기지를 운영한다. 월곶면 전진기지는 통진, 양촌, 대곶, 월곶, 하성 등 읍‧면과 함께 해당지역의 제설작업을 전담하게 된다.

앞서 시는 살포기 6대를 각각 교체 및 추가 구매했다. 또한, 월곶면 전진기지, 걸포동 제설창고, 읍‧면‧동에 총 42대의 살포기와 32대의 제설기, 113대의 트랙터 삽날을 분산 배치하고 점검을 마쳤다.

대규모 제설작업을 위해 지난해 14대이던 민간 덤프트럭 임차대수도 올해 대폭 늘렸다. 시는 15톤 덤프트럭 20대를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임차해 월곶면과 걸포동에 각 10대씩 배치를 완료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 고상제설제 1,580톤, 액상 70톤, 염화칼슘 300톤 등 총 2,152톤 8회 분량의 제설제를 확보해 작업 대응력을 높였다.

최근에는 감정1교, 장기IC, 운양용화사IC, 한강신도시IC, 신곡IC, 전호대교 등 6곳에 자동염수분사장치를 처음 설치했다.

자동염수분사장치는 폭설 시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던 구간에 설치됐으며 적설량에 따라 자동으로 염수를 분사한다.

시는 자동염수분사장치의 교통사고와 차량정체 예방효과가 높다고 보고 내년 초 5곳의 취약구간에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폭설시 6개 버스노선이 23회 증회 운행되고, 지연, 우회, 운행불가 등 교통정보가 각 정류소 버스안내단말기와 경기버스정보앱에 안내되도록 시스템이 정비된다.

정하영 시장은 “폭우, 폭설 등 날씨가 게릴라성으로 바뀌고 있어 예측하기가 어렵다. 특히, 김포시는 면적이 넓어 관리하는 도로만 921km에 달하고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노력한 만큼 제설 효과가 적어 시민들의 민원이 많다”면서 “읍면동장의 현장대응은 물론, 내 집 앞, 내 점포 앞 눈을 치우는 시민의식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 시장은 “폭설 등 재난상황에서는 상황실에서 적절히 판단해 매뉴얼대로 움직여야 효과적이고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원칙 있는 대응을 강조하고 “상황을 다양한 채널로 시민에게 전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