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 지역 5개면 걸쳐 김포의 50년 먹거리 조성... 김포 하성면 대곶면 연결되는 해안 경관도로 건설...

정하영 시장이 취임 민선7기 100일을 맞아 시민과 언론인을 초청, 직접 단상에 올라 민선 7기 비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김포시 공보담담관실 제공)
정하영 시장이 취임 민선7기 100일을 맞아 시민과 언론인을 초청, 직접 단상에 올라 민선 7기 비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김포시 공보담담관실 제공)

정하영 김포시장이 민선7기 출범 100일을 맞아 4년에 대한 비전을 시민에게 알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10일 오후 3시 시청 3층 대강당에서 언론인, 시민 등이 참석한 민선 7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는 주민들의 축하 영상과 '내 마을 발전에 대한 질의' 순으로 이어졌다. 회견은 정 시장이 취임 후 쉼없이 달려온 100일에 대한 성과와 김포시의 미래를 위한 방향과 포부를 밝히는 자리로 진행됐다. 

정 시장은 “지리적으로 가장 적합한 접경지 5개면에 걸쳐 김포의 50년 먹거리를 준비하겠다”며 “남북평화 관계가 형성되고 있는 이때 접경지를 활용해 남북교류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정세를 반영해 김포 월곶면 조강리와 북한 개풍군 조강리에 조강통일경제특구를 조성해 IT 중심의 특구를 조성하고 이를 위해 김포~개성간 고속화도로와 왕복 6차선 조강평화대교를 건설하고 이산 가족 상봉장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남북 뱃길을 연결하고 김포 하성면~대곶면 해안경관도로를 건설하는 동시에 4차선 차도와 자전거 도로로 해안도로를 만들어 시민들이 편히 오갈 수 있게 만들겠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정 시장은 “김포의 가치를 2배로 높이기 위해 정체성, 민의성, 환경성, 공정성, 경제성 등 5개 사항을 도시개발 사업 기준으로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개발 대상지의 토지주와 지역주민이 개발사업에 동의하는지 꼼꼼히 따져보겠다”며 “개발사업의 환경보전 대책도 충분히 고려하고 김포의 남부, 중부, 북부를 골고루 발전시키는 사업인지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추진을 보류한 한강시네폴리스 사업, 풍무역세권 개발, 걸포4지구 도시개발, 한강 M-CITY 조성, 학운7산단 개발, 고촌지구 복합개발을 경제성 등 5개 기준으로 검토해 추진 여부를 정하겠다”고 밝혀, 이는 정 시장이 무작정 개발보다는 보존을 중요시 한다는 해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정 시장은 김포의 대중교통 개선에 “서울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을 김포로 연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김포시 철도망 구축방안 연구용역비를 편성해 2021년 국가철도망 계획에 지하철 연장 사업 등을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김포시의 주인인 시민들의 적극적인 시정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