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7일 군남홍수조절지서 북한 황강댐 무단 방류 시 수위상승에 따른 댐 붕괴 상황 가정... '2017 댐 붕괴 대응 합동 도상훈련' 실시

북한의 황강댐 무단 방류로 인한 댐 붕괴 등 재난상황 대처능력 강화를 위해 경기도내 유관기관들이 머리를 맞댔다.

경기도는 파주시, 연천군, 한국수자원공사, 지역 경찰서·소방서, 군부대와 합동으로 7일 오후 2시 군남홍수조절지 상황실에서 ‘2017년 댐 붕괴 대응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 도상훈련은 댐의 월류 및 붕괴 등 재난상황이 발생할 경우, 경기도를 중심으로 초기대응에서부터 복구에 이르기까지 책임기관별 역할분담을 통해 지휘체계를 확립하고 대응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뒀다.

이날 훈련은 임진강 상류인 북한 황강댐의 무단 방류 시 수위상승에 따른 댐 붕괴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훈련 시나리오는 임진강 필승교 수위에 따라 ①관심(필승교 기준수위 7.5m 도달), ②주의(필승교 기준수위 12m 도달), ③경계(군남홍수조절지 월류 예상), ④심각(댐 붕괴 및 직하류 제방 유실)으로 이어지는 총 4단계로 구성됐다.

각 기관은 시나리오에 따라 징후감지, 접경지역에 대한 재난 예·경보 발령, 주민대피 명령, 초기대응반 출동 및 현장조치, 재난 상황실 가동 및 운영, 신속한 수습·복구 등의 단계별 조치사항을 현장감 있게 점검·확인 했다.

도는 이번 훈련을 통해 협업 기관 간 공조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재해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 수습 능력을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각 기관은 이번 훈련에서 제시된 미비점 등을 보완·발전시켜 유사시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대비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안용붕 경기도 하천과장은 “황강댐 무단방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경기도와 시군, 군부대 등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가 절실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교육 및 훈련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남홍수조절지는 휴전선에서 불과 6km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북측 황강댐 무단 방류로 인한 피해를 막는 안보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시설이다. 지난 2009년에는 북한의 황강댐 무단 방류로 야영객 6명이 목숨을 잃었고, 지난해 역시 사전 통보 없이 기습방류가 이뤄지기도 해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곳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