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동물복지농장’ 전국적 확산, 중앙정부 건의 … 이낙연 총리 ‘긍정’답변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5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사례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긴장의 끈을 놓지 말라”며 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매번 반복되는 AI의 중·장기적 대책으로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동물복지농장’의 전국적 확산 보급을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후 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도내 31개 시·군 부단체장과 AI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경기도에서 AI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행정적 조치를 신속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번 AI 사태의 시발점이 된 전북 군산의 한 농가에서 출하된 가금류를 유입한 도내 농가에 대해 살처분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시중 유통된 가금류의 유통 경로 파악에 대해서도 “조치에 필요한 시간이 있겠지만 긴급성을 감안, 추적을 신속하게 할 수 있게 조치해 달라”며 속도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남 지사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된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에서 AI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경기도가 추진 중인 동물복지농장의 전국적 보급을 강조했다.

동물복지농장은 가축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잘 자라도록 축사시설과 방역시설을 선진화한 경기도형 축산시스템이다. 경기도는 올해 사업비 200억원을 투자해 10곳을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재래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좀 더 고도의 기술을 활용해서 대처할 수 있다면 그쪽으로 가는 게 옳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가 동물복지농장의 성공적 사례를 만들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며 “중장기적으로 가야할 것은 동물복지농장이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6일 0시부로 AI 위기 경보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기로 했다. 또한 가금류 종사자 및 차량 일제소독을 위해 7일 0시부터 24시간 동안 모든 가금농가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일시이동 중지 명령을 발동한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