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 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 한강물길복원 제안서 접수.....

유영록 김포시장이 서울시청 앞에서 한강하구 수중보 철거를 위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김포시청 제공)
유영록 김포시장이 서울시청 앞에서 한강하구 수중보 철거를 위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김포시청 제공)

“한강물길 복원해 달라”

지난 26일 김포시 유영록 시장이 서울 광화문 세종로 한글공원 광화문 1번가를 방문해 한강물길을 복원해 한강하구 남북공동 생태 물길 조사와 선박항행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새 정부 국민인수위원회에 건이하는 1인 시위를 벌여 눈길을 끌었다.

특히 한강물길 복원을 위해 환경운동연합의 신곡수중보 철거를 위한 서울시청 앞 릴레이 1위 시위에 전국지방단체장 가운데 처음으로 동참하기도 한 유 시장은 한강물길 복원하는 제안서를 광화문 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 직접 접수했다.

이날 유 시장은 “한강은 수천, 수만 년 동안 열려 있었던 생태계의 보고면서 김포시는 지난 십여 년 동안 신곡수중보 존치에 문제를 거듭 제기해 왔다”고 밝혔다.

또 그는 “서울시도 정부에 신곡수중보 철거TF(테스크포스) 구성을 요청한 바 있고 연구용역도 진행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후보 시절 ‘서울시가 신곡보 개방·철거를 추진하면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이미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시장은 “물을 가두는 4대강 선도사업이 경인아라뱃길이었다면 신곡수중보 철거는 4대강의 물길을 열고 자연생태를 회복하는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신곡수중보 건설 29년이 지난 지금 물의 흐름이 느려지고 퇴적물이 쌓이면서 우기 때는 홍수피해를 걱정해 농업용수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신곡양배수장은 신곡수중보가 없었던 94년 전부터 이미 한강의 물을 농경지에 대 왔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김포시는 남북관계 경색으로 잠시 멈췄던 한강하구 생태, 물길 조사와 선박 항행 사업에 대해 재추진을 벌이고 있고 한강하구는 155마일 휴전선 중에서 유일하게 DMZ(비무장지대)가 없는 정전협정 제1조 제5항에 김포~강화간 한강하구 수역은 중립지대로 남북한의 구분 없이 서로의 민간 선박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한편 신곡수중보는 1980년대 한강종합개발계획 당시 바닷물 유입 방지와 농업용수의 안정적 공급을 이유로 1988년 6월에 설치된 총 길이 1,007m의 보(洑)이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