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향교, 폼생폼사 나도유생, 향교가는 길 운영

김포시가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낯선 향교, 아는 향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가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낯선 향교, 아는 향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사진=김포시청)

올해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현재 김포시가 진행하고 있는 ‘2023년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이 참가자들에게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인 해당 사업은 향교·서원에 담긴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활용해 향교·서원을 생기 넘치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가운데 김포향교 활용사업은 ‘낯선 향교, 아는 향교’를 주제로 김포향교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낯선 향교, 아는 향교’는 세 가지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한다. 먼저 ►김포향교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 배우고 강의 수료 후에는 활용사업의 보조강사로 활동하는 '궁금향교' ►유생복을 입고 직접 향교 유생이 돼 선비의 일상을 체험하는 '폼생폼사 나도유생' ►향교 주변을 돌며 인근의 문화유산을 눈으로 보고 직접 촬영해 김포 문화유산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향교 가는 길' 등 이다. 

프로그램은 지난달 17일 ‘궁금향교’를 시작으로 현재 ‘폼생폼사 나도유생’을 진행 중이며 오는 10월에는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향교가는 길’이 시행될 예정이다.

한편, 김포시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에 향교·서원 3건과 생생문화재 2건이 선정됨에 따라 김포향교를 비롯한 통진향교, 우저서원, 덕포진, 문수산성 등에서 활발한 문화재 활용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은 시민 누구나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사업별 참여 방법 및 기타 문의 사항은 김포시청 문화예술과 또는 문화재청 문화유산 유유자적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