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서 결정...부천~서울 도심 구간은 GTX-B 이용

지난달 혼잡한 김포골드라인 현장 점검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김주영 의원(사진 김주영국회의원실)
지난달 혼잡한 김포골드라인 현장 점검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김주영 의원(사진 김주영국회의원실)

김포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잇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에 선정됐다. 

기획재정부는 9일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등 5개 사업을 예타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예타조사 대상에 선정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김포시 장기~부천운동장(21.1km) 간 철도 노선이다. 부천에서 서울 도심 구간은 기존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을 이용하면 서울역·용산 등 서울 도심으로 접근성을 높인다.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이며 총 사업비는 2조 2279억 원이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신설로 김포시를 비롯한 수도권 서부지역의 출근시간대 혼잡상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기재부 예타 선정에 대해 김주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갑)은 "그간 김포시민분들께서 힘을 모아주신 덕분"이라며 "김포시민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한 근본적 해결책에 한 걸음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하지만 여전히 과제는 남았다"면서 "인구 50만 대도시에 1개 노선, 2량짜리 경전철뿐인 상황에서 김포시민들은 지금도 심각한 혼잡을 감내하고 있다. 김포골드라인의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비롯해 서울지하철 5호선 및 인천2호선 연장, GTX-D 노선 신설 등"이라며 "조속한 추진이 필요한 만큼 기재부와 국토부, 지자체 등과 협의하며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