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라인 혼잡 완화의 궁국적 목표...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과 ‘GTX-D’의 조속 개통

김포 김병수 시장(왼쪽)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골드라인 전동차에서 교통 현안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사진=김포시청)
김포 김병수 시장(왼쪽)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골드라인 전동차에서 교통 현안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 김병수 시장이 지난 14일 김포공항 국제선청사에서 국토교통부가 주재하는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김병수 시장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을 비롯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골드라인 관계자 등이 참석해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에 머리를 맞댔다.

이번 긴급회의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조속 추진’이란 궁극적인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대책에 앞서, 김포시가 시행 중인 긴급대책을 확대·강화하는 자리로 다양한 교통 현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원희룡 장관은 “골드라인 혼잡 완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과 ‘GTX-D’의 조속 개통이지만 이 대안들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따라서 5호선·GTX에 앞서 셔틀버스 무제한 투입 등 긴급대책을 통해 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국토부·김포시는 골드라인 혼잡률 긴급 대책으로 ‘셔틀버스 무제한 투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여기에 시 외곽지역 및 대단지 아파트에서 김포공항까지 ‘원스톱 셔틀버스(중간노선 없는 직행 구간)’ 검토도 진행된다.

셔틀버스 무제한 투입 방안은 시가 지난 1월2일 골드라인 혼잡률 분산을 위해 추진한 ‘70번 버스’ 대안의 확장 방안으로 골드라인 주요 5개 역사만 급행 운행하는 특징이 있다.

이에 앞서 김병수 시장은 지난 13일 ‘시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방안 대책 긴급회의’에서 검토된 긴급·단기·중기 대책을 국토부에 적극 요청하기도 했다.

김 시장은 ‘골드라인 안전요원 배치 및 셔틀버스 대폭 투입’, ‘버스전용차로 김포공항 연장’ 등이다.

이에 시는 국토부·서울시와 함께 골드라인 혼잡 완화 및 수도권 교통체증을 완화할 미래교통수단으로 기존교통수단과 연계 가능한 ‘수륙양용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이를 위해 시는 원희룡 장관 및 오세훈 시장과 함께 대중교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륙양용버스 도입 행정 절차를 김포~서울 노선 사전협의 및 투입 실행 실무협의 등을 각각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