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간 협의가 끝나면 철도망계획 반영해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국토부 답변 받았다 밝혀

박상혁 국회의원
박상혁 국회의원

박상혁(더불어민주당, 김포을) 국회의원은 지난달 24일 지역 시민사회단체 김포원도심총연합회(위원장 정동영 ·원총련)에서 제기한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과 관련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향후 대책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해 달라”는 요구에 답변했다.

박 의원은 “최근 지자체 간 협의에서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지난 11일 국토부에 질의를 통해 관계 지자체 간 협의가 끝나면 철도망계획에 반영하여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18일 답변서를 통해 이렇게 전하며 “지난 1년 동안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임기 시작 직후부터 국토부·대광위·기재부 등 중요 관계기관과의 면담을 통해 추진방안을 협의해 왔고, 철도망계획 반영 건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기도·청와대 및 당에 지속적으로 수도권 서부 광역교통망 확충을 건의해 왔다”고 했다.

박 의원은 특히 5호선 연장 사업의 핵심 부분이 지자체 협의였기 때문에 서울시와 강서구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 △진성준 국회의원(서울 강서을) △한정애 환경부장관(서울 강서병) 등과 면담하며 사업 협조를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했다. 또한 각 지자체의 이해관계가 달라 협의에 이르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대광위 중재와 책임이행도 꾸준히 요구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 중인 2022년 국정감사에서도 국토부, 경기도 등에 공식 질의를 통해 적극적인 협조와 중재를 당부하고 있으며 오세훈 서울시장도 다시 면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절차가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국토부 등을 점검하는 한편, 사업 추진에 있어 시민들의 편익이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세부사항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원총련은 국토부가 9월 22일 발표한 조정대상지역 해제에서 김포시가 빠진 것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과 관련해 박 의원의 뒷북 대응에 대해 비판하고 역할론을 제기하는 항의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원총련은 박 의원에게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확정하기 위한 세 가지 방안으로 ①서울시와의 차량기지 등 관련시설 합의 ②인천시와의 노선 합의 ③경제성 확보에 대해 지난 1년 동안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어떠한 노력을 해왔고, 향후 어떤 식으로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