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예측할 수 없는 자연 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풍수해보험 가입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파손범위에 따라 보험가입금액 범위 내 정액·실손보상 받을 수 있다.

주택, 농·임업용 온실(비닐하우스 포함), 소상공인 상가·공장이 가입대상이며, 보험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 중 70% 이상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특히 풍수해보험법 시행령 개정으로 재해를 입은 이력이 있거나 재해취약지역에 실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가입동의서(풍수해보험Ⅱ)를 제출하면 보험료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

보험기간은 1년을 기본으로 하며, 연중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보험 계약 전 발생한 자연재해와 보험 계약 중에 발생한 자연재해에 대해서 보상되지 않는 만큼 자연재난이 발생하기 전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유리하다.

풍수해보험을 취급하는 민간보험사는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6곳이며 가입을 희망하는 시민은 개별적으로 문의해 신청하면 된다.

김경수 안전총괄과장은 “올해 장마와 태풍 시기가 도래하기 전 적은 보혐료로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에 많은 시민들이 가입해 재난에 미리 대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개별보험사(02-2100-5103~5107,0164) 또는 김포시 안전총괄과(031-980-291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