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알쓸범잡(tvn)’, ‘선을 넘는 녀석들(MBC)’ 등 인기프로그램 출연자 경희대 김상욱 교수 초청...

김포시가 공직자들을 위해 경희대 김상욱 교수를 초청, 미래 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명사 특강을 진행했다.(사진=김포시)
김포시가 공직자들을 위해 경희대 김상욱 교수를 초청, 미래 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명사 특강을 진행했다.(사진=김포시)

김포시가 최근 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미래변화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명사특강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에 진행된 특강에 허승범 김포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해 직원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희대 김상욱 교수의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보는 미래변화와 지방행정혁신’을 주제로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공무원의 자세와 역할에 대한 강연이 이뤄졌다.

미래변화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명사특강은 2021년 ‘공직자 가치포럼 명사특강’에 이어 디지털 대전환, 미래세대 성장 등 급변하는 행정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역량을 갖추고 지방행정 혁신을 위한 것이다.

김상욱 교수는 “과학기술의 새로운 발견과 그것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예상치 못한 순간에 의도치 않게 일어났다”라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따라서 김교수는 “미래를 예측하는 것보다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처와 변하지 않는, 변하지 말아야 할 가치를 발굴하고 모두 함께 지켜나가는 과정이 미래변화에 대응하는 진정한 방법이라”고 덧 붙였다.

이번 특강과 관련해 시 관계자는 “올해 미래변화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명사특강은 앞으로도 격월로 4회 더 이루어질 것이라”며 “남은 회차에도 저명한 과학자, 심리학자, IT 기술자 등 전문가를 초청해 우리 시 공직자들이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이해하고 미래지향적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