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망 피해 임대 수익 늘리려고 불법 으로 방 늘린 다가구 원상복구 될때까지 이행강제금 매년 부과...

김포시청사
김포시청사

김포시는 주차 소음 등 민원이 잇따르고 있는 신도시 택지지구 내 다가구주택에 일명 방쪼개기 등 불법행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특히 이는 신도시, 산업단지 등 택지 내 다가구주택은 획지 당 4~5가구 이내로 가구수가 제한되어 있으나 임대수익을 위해 건물주들이 5가구 이상으로 가구분할(쪼개기)해 좁은 주거면적·소음·주차문제 등 임차인의 주거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같은 불법 행위는 대부분 건물주들의 위반건축물로 적발 시에 처벌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는 것을 가볍게 생각한다는데서 비롯되고 있다.

그러나 만약 위법 행위가 드러날 경우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 표기와 함께 금융기관의 대출제한, 건축물에 대한 영업허가 및 인허가(용도변경 등)가 제한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임대 등 영리를 목적으로 다세대주택의 세대수 또는 다가구주택의 가구수를 5세대 또는 5가구 이상 증가시킨 경우 가중부과 되고 원상복구 미이행 시 이행강제금 부과 및 고발 등 사법조치와 원상복구할때까지 이행강제금이 매년 1회씩 반복부과가 이뤄진다.

김포시 건축과 홍성애 담당자는“택지 지역 뿐만 아니라 신축 건물등에 방쪼개기로 임대수익을 늘리는 불법 건축물은 지속적인 단속을 통해 엄정 조치해 법질서를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