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정치권 등의 노력으로 50여년 넘게 통제됐던 한강하구 철책 철거 이끌어 내 시민들 품으로...

10일 열린 한강 군 철책철거 기념식에서 정하영 시장과 참가자들이 절단기로 직접 군 철책을 절단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10일 열린 한강 군 철책철거 기념식에서 정하영 시장과 참가자들이 절단기로 직접 군 철책을 절단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분단과 갈등’, ‘남북간 긴장’을 상징해 왔던 군 철책이 철거되는 김포 북동쪽 한강 하구와 남서쪽 해안가가 내년까지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오게 된다.

10일 김포시 운양동 누산리 포구에서는 ‘한강 철책 철거 기념식’ 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를 비롯해 내년까지 김포 북동쪽 일산대교~전류리포구(8.7㎞) 한강 구간과 남서쪽 초지대교 남단~안암도유수지(6.6㎞) 해안가 염하구간에서 철책 철거 사업이 이뤄진다.

이 구간은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 군 경계 철책이 설치돼 50년 넘게 시민들이 출입할 수 없는 통제구역이었다.

그동안 한강과 염하구간의 군 철책을 철거하기 위해 2008년부터 추진해 오던 중 삼성SDS가 한강으로 침투하는 적 감시장비의 부적합 판정을 놓고 군 부대와 소송으로 이어지는 바람에 관심을 끌었던 철책 제거 사업은 기로에 설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2015년 이후 당시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이던 홍철호 전 국회의원이 국방부에 철책 철거를 계속 할 수 있도록 요청하면서 정치권에서 나서기 시작했다.

이미 2008년부터 해오던 일산지역 철책은 이미 철거됐지만, 김포 한강둔치 철책 제거는 답보상태에 놓이게 되자 홍 의원이 '한강 하구 철책 제거 소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2001년 김포시와 국방부가 합의하면서 제거키로한 한강 철책 제거구간 4.8㎞ 추가한 13㎞를 우선 계속 철거 구간으로 나눠 제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홍 의원은 국방부 차관과 국방위 소속 의원들에게 요청해 용화사~일산대교 남단 500m 지점 구간도 철책 제거 구간에 포함시켰다.

철책 제거 후 자전거 길
철책 제거 후 자전거 길

하지만 한강 둔치를 활용한 공원 등 친수공간으로 온전하게 조성하려면 몇 가지 현안이 남아있었다.

현재 한강 구간 2중 철책 전면 철거는 진행 중인 감시장비 관련 소송이 끝나야 김포대교에서 전류리 포구까지 진행할 수 있다. 또 철책 안쪽은 '보전지구'로 지정돼 있어 당장 한강 둔치를 활용한 공원 조성은 어려운 실정이다.

시는 군과 협의해 시행 가능한 구간은 서둘러 단기사업으로 추진하고 한강 둔치 공원 조성 등 소송문제와 개발규제, 안전문제를 우선 해결 후 단계별로 공원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일산대교~전류리 포구까지 2중 철책 8.7㎞ 구간 중 도로변 철책이 철거되면 멀리서 바라봤던 군 순찰로에서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고 산책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철거 현장을 지켜보던 시민 최모 씨(84, 운양동)는 “어릴 적 친구들과 한강 둔치에서 수영하던 생각에 잠시 눈가에 눈물이 났다”라면서 “50년간 바라만 봤던 한강 둔치를 이제야 직접 가볼 수 있다는 것이 실감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철거를 기점으로 우선 군 시설 방호공사를 한 뒤 철책 철거를 본격화해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앞으로 단계별로 평화 누리길과 경인아라뱃길을 연결하는 둘레길이 만들어진다”라면서 “서울 한강공원처럼 조성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8년 간 끌어온 군 감시장비 관련 소송과 관련해 대법원이 11일 확정 판결한다. 대법원에 계류된 지 3년 10개월만에 법정 다툼이 매듭짓게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