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용남 기자
천용남 기자

그동안 시민들 통행료 무료화 요구에 움쩍 달짝 하지 않았던 일산대교(국민연금공단)운영진이 드디어 오는 10월 공익처분 청문회를 하게 됐다.

보통 공익처분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지자체가 민자사업자의 관리 운영권을 가져오고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기도와 김포, 고양, 파주시 등이 부담하는 것이다.

애초 일산대교는 민간이 투자해 30년 동안 최소 운영 수익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지난 2008년 개통 한강에 놓인 다리 28개 가운데 유일하게 유료로 승용차 기준 1200원씩 받고 있다.

일산대교가 공익처분 청문회를 맞이하게 된 배경은 개통 이후 통행료 문제로 정치권, 시민단체 등이 나서 한목소리로 논란의 불씨를 지핀 결과로 보인다.

예컨대 지난해보다 올해 통행료 무료화 논란이 잠시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자 김포,검단 시민단체가 뙤약볕 기온의 폭염이 지속된 7월 초부터 30여일 동안 매일1인 시위가 논란의 불씨를 점화 시킨 것이 결국 공익 처분 청문회를 얻어 낸 것이 아닌가 유추에 본다.

지난 5월 GTX-D‧서울5호선 김포연장 범시민 서명운동에 참여 했던 한 40대 주부는 받아 먹을 것 얻을거 없는 김포,검단 시민단체가 지역을 위해 이같이 헌신하는 것을 볼 때 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한 말이 새삼 또 오른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 아이까지 대려와 구호가 적힌 깃발을 들고 ‘차별과 홀대 속에 소외당한 경기 서부권의 교통문제 해결하라’ 등의 구호를 외친 40대 주부에게 혹자는 물을 수 있었다

김검시대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촞불집회는 김검시대가 인테넷을 통해 시민들에게 동참을 제안했다고 한다.

그렇다 김포 검단 지역에 이같은 시민단체가 탄생하게 된 것은 정파적, 이념적, 편향성 권력화를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 순수한 마음에서 GTX-D‧서울5호선 김포연장 원안을 위해 탄생한 것이다.

김검시대 시민단체가 보여주는 한마음을 향한 목소리는 절로 감탄이 나온다. 그러니 그들의 묵직한 걸음이 김포 검단 지역을 위해 또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는 것은 지역의 한 일원으로서 당연한 것 아니겠는가.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