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무역세권에 경희대 병원 유치 환영... 김주영 국회의원 길거리에 현수막 내걸어지만 시민들 사이에 유치확정 여부두고 논란 증폭...

김포시의회 김인수 부의장이 시정질문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희대 병원 유치와 관련해 정하영 시장에게 질의를 벌이고 있다.
김포시의회 김인수 부의장이 시정질문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희대 병원 유치와 관련해 정하영 시장에게 질의를 벌이고 있다.

김포시가 최근 경희대학 병원을 풍무역세권에 유치하겠다는 발표에 김주영 국회의원(김포·갑)까지 나서 길거리에 현수막까지 내걸고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지만 사실상 열린 김포시의회 임시회에서 유치 경위와 법적인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지난 17일 김포시의회 제20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인수 부의장이 시정질문을 통해 정하영 시장에게 경희대학,대학병원 유치 확정 여부를 두고 “진짜 경희대가 오는지, 시가 얼마나 경희대에 지원을 하는 지를 놓고 시민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장이 이 문제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정하영 시장은 “지난해 말 경희대와 논의를 시작한 이후 지난 6월29일 경희대로부터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 참여하겠다는 공문을 받았다. 대학과 대학병원 등 사회간접자본 유치는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해 일을 추진하면서 경희대가 높은 수준의 보안을 요구한 관계로 시의회에 미리 설명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심심한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조성원가 이하로 대학부지를 공급하겠다는 뜻을 전달, 긍정적 답변을 받은 만큼,경희대와의 협의체 통해 구체적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하지만 김 부의장은 “지난 달 30일 시의 언론브리핑 자료를 보면 지난 4월 대학병원 부지에 대한 공급 조건을 경희대 측에 공문 으로 발송했다고 되어 있고,  풍무역세권 개발협약에 따르면 부지 3만평과 건축비 100억원을 대학 측에 주는 걸로 돼 있다. 경희대 측에 추가지원 언급은 없었냐”고 따졌다.

이에 정 시장은 “조성원가 이하 공급이 일반적이어서 이를 경희대에도 조성원가 이하로 제공하겠다고 제안했다. 다른 추가 내용은 없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김 부의장은 “자신을 비롯해 몇몇 시의원들이 경희대와 오고간 공문을 시에 요청했는데 비밀이라 보여줄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렇게 해도 되냐며 유치 관련 경쟁 상대가 있으니 밝힐 수 없다는 건가”라고 추궁을 이어갔다.

하지만 정 시장은 “양해를 구하고 싶다. 구체적 협상을 진행해야 하는 중요한 순간이다”며 “파주시 등 몇 개 지자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보안에 대해 대학 측의 특별한 요청이 있었으므로 유치 발표를 미뤄왔는데 시민들은 시장에게 대학병원 유치와 관련한 발표를 강하게 요청해 발표하지 않으면 사단이 날 거 같은 분위기가 연출됐다”고 밝혔다.

여기에 정 시장의 발언을 이어 받은 김 부의장은 “그래서 내용도 없는 발표를 (지난 달 30일) 한 건가”라고 맞받아치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부의장은 “언론브리핑 중에 긍정적 답변을 받았다고 했는데 구체적 내용이 뭔가, 아직 경희대 재단 이사회나 교육부 승인도 받지 않았고, 경희대 총학생회, 교수협의회 동의 등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아직 합의된 게 전혀 없다. 언론 보도를 보면 경희대 홍보실 관계자가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말한 것으로 나와 있어 결국 경희대 병원 김포 유치는 경희대와 김포시 간에 합의된 게 없고 이제 시작일 뿐”이 아닌가 물었다.

이에 정 시장은 “경희대 측과 8월말쯤 MOU를 체결하는 일정으로 실무협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아무 성과가 없다는 데는 전혀 동의할 수 없고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김 부의장은 끝으로 “이번 시정질문을 통해 밝혀졌듯이 경희대 이사회나 교육부 승인도, MOU도 없고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시가 서둘러 발표한 거다. 다른 지자체도 유치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치밀한 대응전략을 세워야 한다. 경희대 병원 유치가 김포시 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