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김포도시공사+시설공단’ 통합 출범 목표 공모 & 내정 유력했던 전직 국장 출신, 후배 지원에 돌연 사표 & 정하영 시장 ‘산하기관 취업 제한 공약’ 역행 논란...

김포 통합공사 사장 자리를 두고 내정설에 휩싸였던 전직 국장 출신의 A 실장이 또다른 인물의 거론으로 사표를 내면서 내정설에 대한 진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시 특정인사의 내정설이 사실일 경우 이는 민선7기 정하영 시장의 ‘산하기관 취업 제한 공약’에 역행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3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7월 1일 김포도시공사와 김포시시설관리공단을 통합하고 통합공사를 출범시킨다는 계획 하에 지난 8일 사장과 경영사업본부장, 도시개발본부장 등의 공모 공고를 시 홈페이지에 게재한 뒤 11~25일 지원서를 받았다.

지원자들은 29일 발표한 1차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오는 3일 2차 면접전형이 치러진다.

현재 1차 서류전형 합격자는 사장의 경우 김포도시공사 사장대행(당연직)을 맡고 있는 B 국장을 포함, 외부인사 등 4명, 경영사업본부장은 2명, 도시개발본부장은 0명이다.

문제는 통합시기가 가까워지면서 사장 내정이 확실시됐던 김포시 전직 국장 출신 A 실장이 돌연 사표를 내면서부터다.

A 실장은 사장을 지원하려던 중 갑자기 후배인 B 국장이 사장으로 내정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지난 18일 사표를 냈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내정설이 사실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당시 사장 자리에 지원한 사실이 없다던 B 국장은 “공로 연수를 신청할까 고민 중”이라며 지원 사실을 부인했으나 몇 시간이 지난 뒤 전화를 걸어와 지원한 게 맞다며 “지원 사실이 알려지면 공연히 시끄러워질까 봐 부인했던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통합공사 임원 임기는 3년이며 김포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가 1·2차 전형을 통해 임명 예정인원의 2배수 이상을 선발, 임용권자인 시장에게 추천하고 시장은 후보자 중 적격자를 임명 대상자로 결정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 관계자는 “현 도시공사는 취업 제한기관이 아니지만 시설관리공단은 취업 제한기관이어서 통합공사는 도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의를 받아야 한다”며 “해마다 퇴직 공직자 취업제한 기관을 발표하고 있는데 사장 직무대행을 하던 공무원이 재취업하는 문제는 면밀히 검토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김포시는 ‘소통기반 자치·공정한 인사’를 위해 정 시장 공약 관리번호 제5-7번으로 ‘공직자 퇴직 후 산하기관 취업 제한(주관부서 행정과)’을 시 홈페이지에 게재해 놓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