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하남시와 협력… 새해 언론브리핑에서 밝혀 & “김포·인천 부평 기점으로 하남까지 연결 가능성 높아 ”& 대곶지구 경제자유구역 미지정 아쉬움 토로...

정하영 시장이 7일 김포시청에서 열린 신년 언론브리핑에서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시청담당관실)
정하영 시장이 7일 김포시청에서 열린 신년 언론브리핑에서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시청담당관실)

정하영 김포시장은 7일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을 유치하기 위해 부천·하남시와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이날 김포시청에서 신년 언론브리핑을 열고 올해 교통분야 정책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 시장은 “그동안 GTX는 수도권 남북축으로만 조성됐는데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가 동서축으로도 GTX를 조성할 필요성을 느낀 것 같다”며 “GTX D노선은 김포와 인천 부평 일대를 기점으로 하남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김포와 서울을 잇는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노선 연장 계획에 대해서는 “양촌역에서 노선을 연장해 인천지하철 2호선 검단오류역과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올해 6월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경제분야에서 정 시장은 ‘대곶지구(E-City)’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점에 대해 아쉬움을 표명했다.

그는 “대곶지구가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지정되도록 김포시가 1년 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했으나 결국 지정되지 않았다”며 “독자적으로 대곶지구를 개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서 주민과 공유하고 도시계획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강시네폴리스 사업과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등 주요 역점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해 김포가 자족도시, 문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 시장은 특히 취임 100일 때 공약한 대형병원 유치 사업에 대해 “많이 진전되고 있고 조만간 어디에 어느 대학병원이 입주할 것인지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정 시장은 ▲운양동 등 7곳에 공영주차장 건립 ▲전기자전거 공유시스템 도입 ▲누산~제촌간 국도 48호선 확장 ▲신곡사거리 교통체증 해소 방안 추진 ▲마송지구 택지개발사업 활성화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 ▲고촌지구 복합개발 ▲대곶 4차 산업혁명 혁신도시 추진 등 주요사업 추진계획도 발표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