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김포 한강하구의 평화와 희망을 기원

김포문화재단(대표이사 최해왕)이 지난 16일에 열린 김포한강 순국선열 진혼제 ‘다시 피는 꽃’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진혼제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행사로, 경기문화재단에서 후원하고 김포문화재단이 주최했다.

이날 진혼제에는 정하영 김포시장과 신명순 의장, 홍철호 국회의원 등이 자리했으며 400여 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개회사에서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애국 열사를 기리고, 민족의 화해와 평화적 통일을 기원하는 뜻깊은 자리로 앞으로도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함과 더불어 과거 번성했던 포구문화를 발굴·계승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신명순 의장은 축사에서 역사적 의미가 깊은 한강하구를 통해 김포시가 한반도 평화시대를 이끌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행사는 순국선열 기림 거리공연, 국악공연, 진혼무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날 가장 큰 행사로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104호인 새남굿 이수자 등 18인이 나서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진혼제를 크게 벌여 행사의 의미를 새겼다.

한편, 본 행사는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희생한 가축의 넋을 달래기도 해 지역 양돈농가를 위로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한강내수면자율관리공동체, 대한한돈협회 김포시지부에서도 후원으로 참여해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같은 큰 재난이 일어나지 않고 한강하구에 평화와 번영의 그 날이 오기를 한뜻으로 기원했다.

김포문화재단 최해왕 대표이사는 진혼제에 자리해준 시민에게 “부디 이번 진혼제를 통해 많은 이들이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함과 동시에 한강하구의 평화와 함께 피어날 김포의 희망을 새기는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