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측 임의 감정사 선정 통보 & 김포 주민비상대책위원회 반발 & “사전 토지보상 협의도 없었다” 산업단지 지구지정 해제 투쟁...

김포시와 주민들간에 개발 방식을 놓고 10여년을 끌고온 김포한강시네폴리스 개발 사업이 새로운 민간 사업자가 선정됐지만 토지보상을 놓고 사전 감정평가에 대한 협의 없이 일방적 감정평가사를 선정하라는 통보에 이해 관계자들이 반발하며 갈등이 커지고 있다.

10일 김포시와 한강시네폴리스 주민비상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대체 출자자 공모에서 새 사업자로 선정된 IBK/협성건설컨소시엄은 지난 6월 도시공사와 사업변경 협약과 주주간 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지난달에는 주주총회를 열어 대표이사 등의 임원 변경등기까지 마쳤다.

그러나 정작 주민과의 협의에서는 갈등만 쌓여가고 있다. 토지주 등과 토지보상에 대한 접점을 이뤄내야 함에도 ㈜한강시네폴리스 측의 일방통행식 추진으로 각종 의혹 유발 등 사업무산 우려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새 민간사업자로 채워진 ㈜한강시네폴리스개발측은 기존에 받았던 감정 평가가 아닌 새로운 감정평가로 보상을 하겠다는 방침으로 지난달 19일 주민비대위측에 감정평가사를 선정할 것을 통보했다.

하지만 토지주들과 사전에 감정평가에 대한 협의없이 일방적 통보가 논란이 되면서 주민비대위가 지난달 31일 주민총회를 가졌지만 거센 반발과 함께 산업단지지구지정 해제를 의결했다.

비대위는 사업부지 주민 433명 중 236명의 동의서와 위임장을 받아 총회에 130여 명의 주민들이 직접 참석했고, 나머지 100여 명의 회원들은 사무실 방문과 유선상으로 감정평가에 앞선 선 이행조건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날 주민들은 감정평가기준을 먼저 발표하고 보상협의회 이행과 이주대책 및 생활대책 등이 확정되지 않으면 감정평가 자체를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올 12월 31일까지 시네폴리스사업의 기간연장을 반대하며 경기도 등 상급기관에 ‘산업단지 해제요청서’를 보내는 등 산업단지지구지정 해제를 위해 투쟁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시행자측이 8월 19일 문서를 보낸 것은 8월초 시행자측의 최종 변경등기가 완료됐고 명절도 얼마 남지 않아 인사차원에서 보내드린 것이었다”며 “명절 이후 주민들이 납득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상협의회 등 모든 보상절차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