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개통 재연기로 유지관리 위탁비로 시민혈세 줄줄... 일제히 위원들 시 집행부 질타...

지난 5일 김포시의회 도시환경 위원회가 열린 도시철도 개통 제연기 추가비용에 관해 위원들이 질타에 따른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5일 김포시의회 도시환경 위원회가 열린 도시철도 개통 제연기 추가비용에 관해 위원들이 질타에 따른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포도시철도 개통 재연기로 인한 추가비용 49억여원이 제2회 추경안에 계상되자 해당 상임위인 김포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배강민, 이하 도환위) 위원들의 일제히 질타와 추궁이 이어졌다.

지난 5일 열린 도환위 제4차 회의에서 전종익 시 교통국장은 철도과 제2회 추경안 제안 설명에 나서 도시철도 건설사업비 3억5000만원,김포골드라인 운영 상생발전을 위한 연구용역비 1억2500만원 ,도시철도 운영 및 유지관리 위탁비(개통 전) 44억1169만원,도시철도 시설물 유지관리(개선)사업비 1억500만원 등 총 49억9169만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질의에 나선 홍원길 위원은 “철도 운영 위탁비 44억원은 개통 연기로 인한 거냐며 철도 개통 재연기로 엄청난 규모의 시민 혈세가 투입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여기에 최명진 위원 역시 “지난 번 운영사 노조 파업을 앞두고 노사정이 합의한 내용인 상생발전 연구용역비가 추경에 올라왔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운영사 내부 실상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책임을 물을 부분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김옥균 위원도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1인 근무 역사가 있다고 하는데 1명이 근무하면 주취 폭행 등을 포함한 위급상황에는 어떻게 대처하냐”고 추궁했다.

배강민 위원장도 발언에 나서 “1억2500만원의 상생발전 용역에 인력 적정성 검토가 들어가 있는데 그렇다면 현재 투입돼 있는 운영사 인력은 적정한 수준이 아니라는 말인가 이전 시의회 보고 때는 다른 철도 운영 지자체와 비교해 본 결과 인력 규모가 적정하다고 의원들에게 보고하지 않았나, 왜 말할 때마다 내용이 달라지냐”고 강하게 질책했다.

이같은 질의에 답변에 나선 집행부 관계자는 “이번 추경에 올린 운영 및 유지관리 위탁비 44억원은 3개월 치에 해당하지만 정확한 개통시기를 가늠할 수 없어서 일단 3개월분을 올렸다”며“오는 28일 개통이 확정됐기 때문에 2개월 치만 지출하는 셈이 되며 차량떨림 현상에 대한 장기용역결과 원인과 책임소재가 규명되면 (개통 재연기로 인한 추가 투입 비용 30억원 환수를 위한) 법적 대응에 나서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안전원 30명이 10개 역사에서 3교대로 근무할 예정으로 투입 인력이 타이트해서 운영사가 추가 인력을 모집 중에 있고, 경전철도 김포시와 같은 근무조건을 갖고 있다. 이번 상생발전 용역에서 역사 당 1명 근무가 적정한지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의 추가비용 환수를 위한 법적 대응 방침과 관련, 도환위 위원들은 한 목소리로 반드시 법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옥균 위원은 “다른 철도 역사를 보면 공익근무요원들이 배치돼 있는데 인원 문제 해소를 위해 공익요원 배치 문제를 국방부와 협의해 보라고 주문하자 이에 시 관계자는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