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게시된 원본 비교 & 144페이지→공개용 49페이지 & 하수과 등 모두 삭제된 부서 5곳 ...

김포시가 소통행정 강화 및 시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지난 해 10월부터 부서별 월간업무계획 공개용을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으나 원본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내용만 올려 알맹이는 빠진 채 형식적 홍보에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시가 ‘해당 과에서 보안을 요구하며 내부 공무원들만 알아야 할 사항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지 않고 삭제했기 때문에 사실상 예민하고 민감한 사항은 시민들에게 알리지 않겠다는 취지로 읽혀 알권리 충족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다.

10일 시에 따르면 지난 달 23일자 홈페이지에 공개됐던 원본을 비교한 결과, 원본은 총 144페이지에 달하고 있으나 공개용은 49페이지로 정작 알권리는 34%에 그치고 있고 심지어 도로건설과를 비롯해 감사담당관실, 하수과, 도시관리과, 징수과 등 5곳은 업무계획이 통째로 삭제됐다.

하지만 시민들이 관심을 보이는 도로건설과의 업무 시설물에 대한 안전 상태는 원론적인 것만 적시하고 ‘상하수도사업소 역시 시민세금을 제대로 쓰고 있는지’와 관련, 감사결과에서도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얼마전 시가 직원들을 상대로 음주운전 제로(Zero)화를 위한 특별 대책을 내놓은 숙취 운전 음주측정은 시민들의 관심도가 낮지만 보도자료를 배포해 홍보한 바 있다.

더구나 최근에 ‘장릉산 개방 문제’와 관련한 내용도 공개용에는 빠져 있으나 행정과 원본에는 ‘국방부 장관 주재 경기도 접경지역 지자체장 현장회의, 6월7일 오전 10시30분’이라고 쓰여 있고 주요 안건으로 ‘장릉산을 시민 품으로’ 등 3건이 상정돼 있었다. 그러나 회의는 국방부의 사정으로 열리진 못했다.

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각 과에서 올라오는 내용들을 취합해서 홈페이지에 올리고 있다”며 “각 과에서 보안을 요하는 내용과 직원들만 알아야 할 사항을 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 본 기사는 경기신문 천용남 기자와의 업무제휴로 김포매일뉴스에 보도됐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