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여명의 재가암환자 방문간호사 서비스제공 큰 호응...

김포시 보건소가 암으로 고통 받고 있는 취약계층 재가암환자를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벌이고 있다.

특히 이는 김포시 관내 등록 관리되고 있는 528명의 재가암환자에게 방문간호사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건강관리, 환자와 가족 교육·상담· 정보제공· 정서적지 등 서비스를 벌여오고 있다.

따라서 보건소는 의료비지원, 사회복지서비스 등 지역사회 자원 연계로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것 외  암 치료로 인한 식이부진과 영양결핍을 해소하기 위한 균형영양식과 영양제 및 장루용품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의료물품도 무료로 지원을 해주고 있다.

홀로 암 투병 중인 연 모씨(73·남)는 “방사선치료를 받는 동안 음식을 삼키기가 곤란해 아무것도 먹을 수가 없고 유일하게 보건소에서 지원받은 영양식만 먹을 수 있었다”며“그거라도 안 먹었으면 어떻게 버텼을지 모르겠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현재 김포시 보건소는 재가암환자관리서비스에 대해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의료급여 수급자 및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에 속하는 환자를 우선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에 홍성애 보건사업과장은 "지역의 취약한 재가암환자와 가족들이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암을 이겨내고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지속적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